모든 제품

활용

이용약관

|

자주하는 질문

#지하철리포트

#상권

#유동인구

지하철 리포트, 사당역 이용 고객 분석

SK텔레콤

들어가며

사당역은 서울 2호선과 4호선에 위치한 역이자 수도권 광역버스 환승 기점으로 서울 남부권 교통의 요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당역 지하철역은 누가 주로 이용하며, 어디에서 올까요?

지오비전 퍼즐의 “지하철 리포트”는 ’지하철 혼잡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하철역별 이용 현황 및 특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사당역에 대해 살펴봅니다.

제공 대상

2022년 10월~2022년 12월 사당역 승하차 고객

이용자 특성

사당역에서 승하차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사당역 승하차 성·연령대 분포]

사당역 승하차 성·연령대 분포를 통해, 남녀 모두 20대와 60대의 승하차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10대는 전체 사당역 이용객 중 6.5%로 가장 적고, 40대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당역 이용 목적]

900,435

사당역 이용 승객은 90% 이상이 직장인으로 보입니다. 그다음으로는 거주자가 8%, 방문자 2%로 다른 지하철역과 비교했을 때 직장인이 거주자 및 방문자보다 사당역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당역 이용자 특성]

900,726

사당역은 다른 지하철역과 비교하였을 때 대학생, 1인 가구, 신혼부부의 이용 비율이 조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비해 영유아 및 초‧중‧고등학생은 다른 지하철역에 비해 다소 낮은 이용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당역이 20대 및 직장인의 이용 비율이 높은 만큼 학생과 직장인이 많은 1인 가구, 신혼부부의 이용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당역 이용 특성

어느 시간대에 많이 이용할까?

[시간대별 승하차 이용자]

900,587
900,587

일주일간의 사당역 승·하차 이용자를 살펴보면, 평일 오전 8시 및 오후 6시에 가장 많은 이용을 보입니다. 오전 8시에는 출근 시간대로 승차가 많고, 오후 6시에는 하차가 많았습니다.

주말은 승하차 승객이 시간과 관계없이 다양한 시간대에 분포되어 있으며, 오후로 갈수록 점차 이용량이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역에서 출발할까?

[사당역에서 하차하는 승객의 출발역 순위]

900,336

사당역에서 하차하는 승객의 출발역을 살펴보면, 1위 강남역, 2위 잠실역, 3위 삼성역으로 모두 2호선에 위치한 지하철역입니다. 사당역이 2호선에 위치한 만큼 2호선에서 출발하여 4호선 및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승객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출구를 제일 많이 이용할까?

[사당역 출구 이용 분포]

금요일 통행 비율

900,515

사당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출구 이용을 살펴보면, 총 14개의 출구 중 5번, 7번, 13번 출구가 높은 이용 비율을 보였습니다. 5번 출구의 경우에는 버스 환승 거점으로 젊은 연령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며, 13번 출구 인근은 먹자골목이 자리잡고 있는 메인 상권입니다. 7번 출구는 중년 세대를 타겟으로 한 상권이 분포되어 있고, 주말에는 관악산 등산객이 많아 자주 찾는 곳으로 사당역 출구 중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인사이트 모아보기

900,500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0

연관 데이터

지하철 혼잡도

SK텔레콤, TMAP MOBILITY,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혼잡도는 수도권 1~9호선, 신분당선, 공항철도 모든 역사에 대한 혼잡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관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새해 해맞이 명소, 어느 지역에서 많이 찾을까?

#유동인구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우리 동네 리포트,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주거생활#이사#출퇴근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서울 강남 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

#코로나#혼잡도#유동인구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위드 코로나에 활기를 되찾는 상권

#코로나#유동인구
인사이트 더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