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제품

활용

이용약관

|

자주하는 질문

#코로나

#혼잡도

#유동인구

#상권

서울 강남 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

SK텔레콤

900,526

코로나19 확산 전·후 유동인구 밀집 지역 분포 차이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21년 8월과 ’19년 8월을 비교해봤다. 대체적으로 분포 형태는 비슷했다. 단, 오후 12시와 저녁 7시 등 점심, 저녁 식사 시간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 후, 서울 북부(도봉/성북/강북/중랑/노원구)와 서울 남부(강서/양천/영등포/동작구) 인구밀도가 높아졌다. 코로나19 확산 후, 이동의 제약이 생기며 서울 주요 주거지 지역에 유동 인구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900,764

남성과 여성 유동인구는 강남역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뚜렷하게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은 강남역을 기준으로 북쪽 상권을 중심으로, 남성은 강남역 남쪽 상권에 넓게 퍼져 과밀하게 분포해 있다. 단, 아래 20대 유동인구 분포도를 보듯, 강남 유동인구의 주 연령대를 차지하는 20대 남녀 모두 북쪽 상권에 몰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북쪽 상권은 강남의 메인 스트릿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900,764
900,764
900,764

연령대별로는 어떠할까? 10대는 강남역을 기준으로 서쪽 상권의 위쪽과 아래쪽에 몰려있다. 위쪽은 서초초등학교, 서일중학교와 아파트 단지가, 아래쪽은 서운중학교, 서이초등학교, 역삼초등학교와 아파트 단지가 있다. 이 때문에 강남역 서쪽에 10대 유동인구가 많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20대는 강남역을 기준으로 북쪽 특히 강남대로 주변과 동쪽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옷 가게, 음식점, 술집, 카페 등 패션/먹거리가 있는 메인 상권이라 젊은이들이 많이 붐볐다. 30/40대와 50/60대+는 강남역 아래쪽 상권에 몰려 있다. 해당 지역은 아파트 단지 등 주거 지역이 형성되어 있다. 강남역 성별/연령별 유동인구 밀집 지역 분포는 코로나19 확산 전·후 차이가 크지 않고, 거의 유사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강남구에서 20대를 주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 또는 창업을 한다면 강남역 기준 북쪽 상권으로, 30~40대 이상을 주 타깃으로 하는 활동이라면 남쪽 상권을 추천할 수 있다.

강남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동일한 분석이 가능하다. 부산 서면 지역의 유동인구를 젊은층(10대부터 30대), 중/장년층(40대부터 60대)로 나눠 각각 인구밀도를 확인해봤다. 서면역을 중심으로 좌측 상권은 중/장년층이, 우측 하단 지역은 젊은층이 많았다. 강남역 인구밀도와 마찬가지로 서면 지역도 코로나19 확산 전·후 분포는 변동이 없었다.

인사이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0

연관 데이터

유동인구

SK텔레콤

유동인구는 휴대폰의 접속 기지국 정보를 이용하여 특정 장소의 실시간 유동인구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관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22년 크리스마스,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어디일까?

#장소혼잡도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지하철 리포트, 사당역 이용 고객 분석

#지하철리포트#상권#유동인구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데이터로 알아보는 쇼핑몰, 롯데백화점 강남점

#쇼핑#혼잡도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우리 동네 리포트,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주거생활#이사#출퇴근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국제공항 혼잡도 변화 및 해외 출국 트렌드

#공항#혼잡도#여행

일반 인사이트

일반 인사이트

10대, 20대 방문 비율이 높은 백화점

#쇼핑#혼잡도

체험형 인사이트

체험형 인사이트

지하철 열차 혼잡도

#지하철#혼잡도#교통

체험형 인사이트

체험형 인사이트

요일 및 시간대별 장소 혼잡도

#쇼핑#혼잡도
인사이트 더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