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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알아보는 쇼핑몰, 롯데백화점 강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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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마다 입점 브랜드와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르고, 이에 따라 방문 고객의 특성과 방문 패턴도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지오비전 퍼즐의 ‘쇼핑, 여가 장소 혼잡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쇼핑몰 관점에서는 고객 분석과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고객은 각자의 니즈를 가장 충족시켜줄 수 있는 쇼핑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인사이트에서는 2022년 9월의 롯데백화점 강남점 데이터를 살펴봅니다.
제공 대상
롯데백화점 강남점 및 강남구 내 타 백화점 4개(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갤러리아백화점명품관 EAST & WEST,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의 방문 추정 데이터 (2022.09.01~2022.09.30)
[강남구 백화점의 일별 방문 고객 수]
일별 방문자수 데이터는 쇼핑몰별 휴점일에 따라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휴점 기간: 2022.09.08~ 2022.09.12 중 쇼핑몰별로 상이)
[강남구 백화점별 월 방문 횟수]
2022년 9월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방문 고객 수는 강남구에 위치한 다른 백화점 4곳과 비교하여 높은 수치를 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월 2회 이상 방문하는 고객이 전체의 약 32%로, 한 달 내 백화점을 여러 차례 방문하는 고객의 비중이 강남구 내 백화점 중 가장 높습니다.
[평일 및 휴일의 시간대별 평균 방문 고객 수]
평일과 휴일(주말 포함)의 시간대별 평균 방문 고객 수를 살펴보면, 롯데백화점 강남점은 평일과 휴일 모두 오후 2시-7시까지의 방문 고객 수 변동이 크지 않고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남구 내 다른 백화점은 평일에는 점심시간대에 방문 고객이 가장 많은 반면 휴일에는 오후 4시-6시 사이에 가장 많은 모습으로, 평일과 휴일에 고객이 백화점을 방문하는 시간대가 상이함을 알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 성별·연령대 분포]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포함한 강남구 백화점 전체에서 여성 방문 고객의 비율이 높으며, 롯데백화점 강남점은 특히 10대와 40대 이상 여성의 비율이 강남구 타 백화점 대비 높게 나타납니다.
[방문 고객의 자녀 유무와 자녀 연령대별 비율]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방문하는 고객 중 25.6%의 고객이 자녀가 있는 고객으로 강남구 타 백화점보다 약 6% 많았고, 이중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10대 자녀를 둔 고객이 많았습니다.
[백화점과 거주지 간 거리 특성]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방문하는 고객의 백화점과 거주지 간의 거리는 중앙값 기준 약 3.2km이며 백화점에서 5km 이내에 거주하고 있는 방문 고객의 비율은 약 59%로, 강남구 타 백화점 대비 인근에 거주하는 고객이 많이 방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방문 고객 유형 특성]
롯데백화점 강남점에서 강남구 타 백화점 대비 고객 유형 비율 향상이 가장 큰 고객군은 자기개발 및 교육 등에 관심이 많은 ‘패밀리 리더스(35~49세)‘입니다. 이어서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35~49세), 경제력이 있는 노년층(65세 이상)의 비율이 강남구 백화점 대비 높게 나타납니다.
주 이용 백화점 선정 기준: 한 회선을 기준으로 한 달간 백화점별 방문 횟수, 총 체류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상위의 백화점 1개를 선정
[강남구 백화점별 주 이용 고객 비율]
[주 이용 고객의 방문 횟수 및 체류 시간]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이용하는 고객 중 주 이용 고객의 비율은 62.7%로, 강남에 위치한 5개 백화점 중 가장 높습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주 이용 고객은 월간 약 2회 정도 백화점에 방문하였으며, 백화점에 체류하는 시간은 일반 고객보다 약 2시간 가량 길었습니다.
[평일 및 휴일의 시간대별 방문 고객 수]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방문하는 일반 고객은 휴일 오후 2-7시까지의 방문이 평일 대비 많은 반면, 주 이용 고객은 평일과 휴일의 방문 시간대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 이용 고객의 성별·연령대 분포]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주 이용 고객은 40대 이상의 여성이 가장 많고, 남녀 청소년 및 50대 이상의 고객 비율이 일반 고객 대비 높습니다.
[주 이용 고객의 유형]
주 이용 고객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고객군은 백화점, 대형쇼핑몰 등의 방문이 많은 ‘럭셔리 쇼퍼(50~64세)‘입니다. 뒤이어 ‘쇼퍼홀릭(50~64세)‘, ‘영유아 부모(35~49세)’의 방문이 많았습니다. 일반 고객 대비 비율이 높은 고객군은 ‘로컬 라이프(65세 이상)’와 ‘실버 서퍼(65세 이상)’입니다. 뒤이어 ‘오프라인 실버(65세 이상)’으로 상위 3개 고객군 모두 65세 이상의 연령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과 거주지 간 거리 특성]
[주 이용 고객의 교통수단 이용 현황]
자가용 및 지하철 이용 추정 건수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주 이용 고객은 일반 고객 대비 근거리에 거주하며, 교통수단의 월 이용 건수가 적은 모습으로 보아 거주지 근방 생활권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 이용 고객의 아웃도어 취미 활동]
2022.09 기준, 최근 1년간 활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아웃도어 취미(12개월 내 최소 1회 이상 방문한 아웃도어 POI 기준)
주 이용 고객은 일반 고객 대비 아웃도어 취미 활동을 즐기는 비중이 낮으며, 아웃도어 취미 활동 중 등산이 유일하게 일반 고객 대비 높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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